티스토리 뷰

우리 주위에는 많은 소매상들이 있습니다.

소매상은 최종 소비자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일을 말합니다.

그리고 다른 여러 역할을 함께 수행하는데요 같이 알아가볼까요?

요즘 많이들 하시는 스마트스토어도 소매업에 속합니다.

 

소매업은 소비재를 타인으로부터 조달하거나 또는 스스로 제조하여

소비자에게 최종적으로 판매하는 일을 주 업무로 하는 유통업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소매업은 소비재를 취급하는 판매경영체로써 경제재에 분류됩니다.

 

 

소매업은 범위에 따라 다르게 의미될 수 있습니다.

먼저, 넓은 의미에서는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모든 기관을 가리킵니다.

좁은 의미의 소매업은 제품을 판매하는 기관만을 말합니다.

 

 

소매업은 사회와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소비자에게 소매업은 어떤의미일까요?

그리고 반대로 소매업에게 소비자는 어떤의미일까요? 

뗄레야 뗄 수 없는 둘의 관계를 알아볼까요?

 

 

 

 

첫번째로, 소매업은 소비자에게 올바른 상품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공급되는 많은 상품들 가운데서 소비자에게 품질이 좋고 가격이 저렴한 상품을 고르고 골라 소비지가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준비합니다.

 

두번째로, 소매업은 적절한 상품의 구색을 갖추는 역할을 합니다. 소비자가 요구하는 여러 필요에 맞추어 다채로운 상품의 구색을 갖추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세번째로, 소매업은 금융기능을 수행합니다.

 

네번째로, 소매업은 상품정보, 유행정보,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의 기능과 더불어 무형의 가치도 같이 공급합니다.

 

다섯번째로, 소매업은 쇼핑의 장소를 제공합니다.

소매점은 인적 요소와 물적 요소를 잘 관리하여 충실하고 즐거운 쇼핑 환경이 되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여섯번째로, 소매업은 쇼핑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소매업은 쇼핑의 편의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소매업의 형태, 입지조건, 경영정책 등에 따라 소매업은 배달, 에프터서비스, 신용제공, 반품허용, 주차시설 등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한편, 생산 및 공급업자와의 관계도 빠뜨릴 수 없습니다

첫번째, 소매업은 판매활동을 대신합니다. 

소매업이 소비자에 대한 판매를 전속함으로써 생산업자나 도매업자가 각자 본연의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합니다.

 

 

둘째, 올바른 소비자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소매업은 소비자에 가장 가까운 위치를 점유하고 있어서 접촉이 많습니다.

따라서 소비자의 욕구를 누구보다 잘 파악할 수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여러가지 요구(가격, 품질, 성능, 디자인 등)에 관한 최신 정보를

생산자나 도매업자에게 전달합니다.

 

 

셋째, 필요한 상품의 재고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소매업은 사회, 경제적 기능의 하나로서 개개의 소비욕구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고 적절한 재고의 확보가 요구됩니다.

 

 

 

넷째, 촉진기능을 수행합니다.

소매업은 판매실적을 올리기 위해 소비자들에게 광고와 판매촉진활동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활동은 간접적으로 도매업자들의 판매촉진을 도와주게 됩니다.

 

 

 

다섯째, 생산노력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무리 질좋고 저렴한 상품이여도 유통단계에서 판매가 원할하지 않으면 다 말짱 도루묵입니다. 소매업은 제조단계의 경제활동을 그들의 판매활동이라는 과정을 통하여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업, swot 분석로 다시한번 바라보기  (0) 2019.04.24
효과적인 시장세분화의 요건  (0) 2019.04.23
시장세분화의 기준  (0) 2019.04.23
시장세분화의 특징  (0) 2019.04.22
서비스 품질 평가의 요소  (0) 2019.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