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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효과적인 시장세분화의 요건

뽀솔이 2019. 4. 23. 12:00

이 글의 구성

(1)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시장 세분화의 요건 6가지

(2) 시장세분화의 장점

(3) 목표시장 선정을 위해 점검해야 할 사항

 

 

 

(1)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시장 세분화 요건

 

 

 

ㄱ. 내부적 동질성과 외부적 이질성

세분시장 내부적으로는 일관성 있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외부적으로는 어떤 마케팅 프로그램을 시행했을 때 서로 다르게 반응하여야 하는 정도

한 시장안에서는 비슷하고 일관된 특징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시장들 간에는 어떤 마케팅 프로그램을 시행했을 때 서로 다르게 반응하는 차별성이 있어야 합니다.

사진을 보시면 , 빨간색 안에는 다 빨간색입니다. 

빨간색과 파란색은 다르다는 논리입니다.

 

 

 

ㄴ. 측정가능성

세분시장의 규모와 구매력을 측정할 수 있는 정도

세분시장의 스케일, 세분시장 안에 구성하는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세분시장에 대해서 잘 파악하지 못한다면 피해는 오롯이 자사가 입을 것입니다.

 

 

 

ㄷ. 접근 가능성

세분시장에 접근할 수 있고 그 시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정도

세분시장의 진입장벽이 너무 높다면, 그 시장에 들어가기 조차 힘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세분시장에 진입벽과 시장에 진입하였을 때의 활동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ㄹ. 규모의 경제성

(실질성, 유지 가능성)

시장 부분의 규모가 크고 수익성이 커서

별도의 시장으로 개척할 가치가 있는 정도

만약 시장 부분의 세분시장으로서의 규모가 너무 잘게 쪼개져 작다면, 수익성이 작을 수 있습니다.

너무 잘게 쪼개서 집중타게팅을 하는 것에 매몰될 수 있으니 수익성 고려도 신중하여야 합니다.

세분된 각 시장 부문에 대하여 상이한 마케팅 계획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서 많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하나의 시장 부문은 가능한 한 동질적 욕구를

지닌 다수의 소비자로 구성되어

이익을 거둘 수 있는 규모가 되어야 함.

 

 

 

ㅁ. 행동 가능성 

특정한 세분시장을 유인하고

그 세분시장에서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합니다.

 

 

ㅂ. 유효 정당성 

세분화된 시장 사이에 특징, 탄력성이 있어야 합니다.

 

 

 

 

 

 

(2) 시장 세분화의 장점

 

 

첫째, 시장의 세분화를 통하여 마케팅 기회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둘째, 제품 및 마케팅 활동을 목표시장의 요구에 적합하도록 조정할 수 있습니다.

 

셋째, 시장 세분화의 반응도에 근거하여 마케팅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습니다.

 

넷째,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 매출액의 증대를 꾀할 수 있습니다.

 

 

 

 

 

 

 

 

(3) 목표시장 선정을 위한 각 세분시장에 대한 평가

 

 

첫째, 세분시장 평가 시 고려사항 

시장 상황, 경쟁사 상황, 자사 상황

시장 상황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정도의

시장규모와 성장 가능성을 평가해야 합니다.

시장 잠재성과 성장가능성 검토와

접근 가능성을 점검해야 합니다.

경쟁사 상황은 미래의 수요를 고려한

잠재적 경쟁 정도를 점검해야 합니다.

자사 상황은 기업 목표와의 일치 여부, 기업의 재원과

마케팅 목표 등 자사와의 적합성을 검토해야 합니다.

 

 

 

 

 

 

 

 

둘째, 마이클 포터의 5 요인 분석을 이용한

세분시장의 매력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시작의 매력 정도는

시장 내의 경쟁력,

새로운 기업의 잠재적 진출력,

공급업자의 협상력,

구매자의 협상력,

대체품의 대체력으로 분석, 평가하므로

가장 매력적인 세분시장을 목표시장으로 선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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