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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집관리

모집이란 선발을 전제로 하여 양질의 인력을

조직으로 유인하는 과정이다.

모집원은 사내모집원과 사외모집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사내모집원은 기능목록이나 인력배치표 또는 공개모집제도를 통한 것이 있고,

사외모집원은 광고활동, 직업소개소, 현직종업원에 의한 추천 등이 있다.

 

(2) 사내 모집방법의 장단점

현종업원에 대한 인사기록을 보유하고 있어 해당 직위에 적합한

종업원의 선발이 쉽고, 사기가 향상되며, 종업원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모집범위가 제한되므로 유능한 인재를 영입할 수 없고,

파벌조성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급속한 성장기에는

인력공급이 불충분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3) 사외 모집 방법의 장단점

모집범위가 넓어 유능한 인재의 획득이 가능하고, 인력개발비용이 절감되며,

새로운 정보,지식을 제공하고 경쟁할 수 있다. 또한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으며,

기업홍보효과가 있다는 장점이 있다.

부적격자를 채용할 위험이 있고, 입사 후 안정되기까지는 적응기간이 소요된다.

또한 내부인력의 사기가 저하될 수 있으며, 채용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4) 채용

채용이란 최적상태의 인적 요소를 특정 직무에 일치되도록 결정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 공개상태에서 쌍방이 합의해서 결정하는

경우를 공개채용이라고 하고, 공개되지 않은 상태에서 일방적으로

결정행위가 이루어지는 경우를 비공개채용이라고 한다.